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화끈거리는 혀 통증 ‘구강작열감증후군’ 원인은?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2-06-07 조회수 : 95

위강한의원 천안점 김병주 원장님께서 구강작열감증후군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입마름이 심하고 혀가 따갑고 화끈거리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아래 기사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f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91

 

 

 

 


 

 

[대한급식신문=김선주 기자] 화끈거리는 혀 통증인 ‘구강작열감증후군’에 시달리는 사람이라면 원인을 찾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특히 구강건조증을 방치한 것이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 이 부분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다. 

 

오랫동안 지속되는 입마름 증상은 혀가 따갑고 화끈거리며, 아픈 혀통증인 구강작열감증후군이나 심한 만성 구내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때문에 입안이 마르고 백태가 심한 경우라면 되도록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구강건조증은 침 분비가 정상 이하고, 침이 쉽게 말라버리는 경우를 이야기한다. 즉 입안이 건조하다고 느껴지는 것, 백태가 심해지는 것, 구취가 발생하는 것, 입안이 쉽게 허는 것 등의 증상이 보일 때 곧바로 생활관리는 물론 입안이 마르는 이유를 찾아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구강건조증 발생 시 구강 내부 점막이 전반적으로 말라 위축되고, 윤활이 부족해지면서 염증이 자주 생길 수 있으며, 혀가 갈라지고 심한 통증도 나타난다. 이처럼 다양한 구강질환 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위강한의원 천안점 김병주 원장은 “입안이 마르고, 통증이 생기며, 염증이나 갈라짐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양한데, 주로 스트레스나 과로, 다양한 약물의 영향, 각종 전신 질환 등이 원인일 수 있다”며 “특히 주의 깊게 살펴야 하는 것은 자율신경계로, 소화 및 윤활작용과 저작 시 보조작용, 용해작용, 자정작용, 항균작용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침이 분비되는 것을 자율신경계가 조절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자율신경계의 작용을 방해하는 것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심화’와 연관이 깊다. 심화는 심장의 열을 뜻하며, 여기서 말하는 심장은 해부학적 심장을 뜻하는 게 아니고, 자율신경을 비롯한 신경계통을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율신경계 상태를 살피고, 위장관의 기능을 조절해 심화를 해소하는 치료가 구강건조증과 만성적인 혀염증 및 구강작열감증후군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김 원장은 “심화 해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환자별 맞춤 구강질환치료법 적용이 중요한데, 관련 치료탕약으로 증상 발생의 원인에 해당하는 심화를 해소하고, 항진된 교감신경을 이완시킬 필요가 있다”며 "침이 잘 나올 수 있게 침샘 기능을 촉진하는 것과 입안이 쉽게 건조해지게 하는 ‘구강호흡’의 원인이 되는 비염, 축농증 등의 질환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태에 맞게 약침요법을 적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위장 기능의 향상과 침 분비 촉진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도우며, 코 질환이 있을 경우 비강점막을 직접 치료하는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며 “개인 체질과 증상, 병력기간 등을 고려한 세심한 치료가 이뤄지도록 해야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고 전했다.

 

출처 : 대한급식신문(http://www.fsnews.co.kr)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