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전문의 칼럼] 반복되는 흉통, 역류성식도염 의심해봐야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2-08-18 조회수 : 92

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님께서 역류성식도염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반복되는 가슴통증으로 고민중이시라면 아래 기사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jeonmae.co.kr/news/articleView.html?idxno=907730

 

 

 

 

 

 


 

 

 

가슴에 통증이 심할 때 의심해야 할 질환 중 하나는 역류성식도염이다. 반복되는 흉통은 각종 심장질환을 의심하게 만들기 쉬우나, 실제로는 위식도역류질환이 문제일 가능성이 더 높다.

 

가슴이 화끈거릴 때, 신물 올라오는 느낌이 들 때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을 말한다.

 

위산의 식도 역류에 의해 발생하는 가슴통증은 화끈거리고 따가운 느낌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이외에는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듯한 느낌, 신물역류, 기침, 구취 등의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반복적으로 가슴 아플 때 꼭 의심해야 하는 역류성식도염은 오래 지속되면 천공이나 궤양, 출혈, 바렛식도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어 치료가 필요하다. 위산억제제 등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약을 끊으면 곧 악화되기를 반복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산 억제에 앞서 위장의 운동성을 회복하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위 내용물의 역류는 위장의 운동이 저하되어 내부에 음식물, 가스가 많아지고 압력이 높아진 탓에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한의학에서는 개인상태를 면밀히 파악한 후 위장의 운동성 강화와 소염작용이 있는 한약 처방 등으로 치료하고 염증을 가라앉혀 속쓰림 완화를 돕는다. 위장 운동성 강화는 해당 질환의 원인 개선을 위한 것으로, 재발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꾸준한 치료와 동시에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의 개선도 이뤄져야 한다. 역류성식도염이 재발하지 않도록 개인증상정도와 체질 등을 고려한 생활관리법을 지도받은 후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국매일신문 칼럼] 신재익 위강한의원 대전점 원장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