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목구멍 이물감과 가슴통증 느껴질 땐... 역류성식도염 의심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2-11-30 조회수 : 70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님께서 역류성식도염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목이물감과 가슴통증 증상으로 고민중이시라면 아래 기사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pharm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3273

 

 

 

 

 

 


 

 

 

목에 뭔가가 걸린 것 같은 답답한 느낌, 즉 목구멍에 이물감이 계속되면 신경이 매우 예민해질 수 있다. 거슬리는 느낌 탓에 기침을 자주 하게 되기도 하고, 켁켁 소리를 내게 되기도 한다.

 

문제는 이처럼 기침 등을 해보아도 전혀 뱉어지는 게 없을 때다. 이 경우 한방에서는 이물질이 없이 발생하는 이물감으로 보고 매핵기라는 용어를 쓴다. 매핵(梅核:매실의 씨앗)이 목에 걸려 있는 듯한 느낌이라는 뜻이다.

 

목에 무언가가 걸린 듯한 이물감이 느껴지는 경우, 뱉어내려고 해도 뱉어지지 않고 목이 컬컬한 경우 매핵기를 의심할 수 있다. 목소리가 쉽게 쉬고 마른기침이 자주 나오기도 하며, 목에서는 만성적으로 심한 건조함이 느껴질 수도 있다.

 

만약 이러한 증상과 함께 화끈거리는 가슴통증이나 신물이 역류하는 느낌이 든다면 매핵기의 대표적인 원인인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내시경 인후검사나 자율신경균형검사 등을 통하여 매핵기와 연결된 원인을 진단한 후 그에 맞는 치료법이 쓰일 필요가 있다. 이때 특히 자주 다루게 되는 원인이 위장 기능 저하에 따른 소화불량과 역류성식도염이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장에서 식도로 위내용물, 위산이 역류하면서 반복적으로 가해진 자극에 의해 식도에 염증이 난 것을 말한다. 위산이 자주 올라와 식도를 자극하기에 흉부작열감 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동반된다. 신물 역류의 불쾌감, 목에서 이물감이 느껴지는 것, 마른기침이 반복되는 것도 이때 나타나는 흔한 증상이다.

 

위장운동이 저하되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을 배출하는 작용이 지연되게 된다. 이로 인해 위 내 압력이 상승하게 되고, 그 압력에 의해 식도로 위산과 음식물들이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이 생긴다. 따라서 위장의 운동성 강화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가 이뤄지면 식도에 생긴 염증이나 흉부작열감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치료 후 재발을 막으려면 생활관리도 습관화 되어야 한다. 올바른 생활습관 실천을 위해선 개인상태에 맞는 생활관리법을 습득해 꾸준히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글.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

 

출처 : 팜뉴스(http://www.pharmnews.com)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