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건강프라임_칼럼] 가슴이 답답한 이유? 담적병이라면 위 상태 살피고 치료해야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2-12-27 조회수 : 61

위강한의원 목동점 박영화 원장님께서 담적병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두근거리는 증상과 통증으로 고민 중이시라면 아래 기사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sisu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5280

 

 

 

 

 

 


 

 

자주 가슴이 답답한 이유를 찾게 될 경우 흔히 심장의 상태에 대해 먼저 살펴보게 된다.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가 가슴이기 때문이다. 가슴이 답답할 때뿐만 아니라 가슴이 아플 때, 가슴이 두근거릴 때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이처럼 가슴답답함, 두근거림, 통증 같은 증상은 꼭 심장질환에 의해서만 나타날 수 있는 것은 아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현대인들이 흔히 겪는 이러한 증상이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식습관 등과 관련해 발생한 위장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다.

 

 

 

가슴이 불편한 증상을 가진 환자가 살펴보아야 하는 것으로 한의학에서는 담적을 꼽을 수 있다. 담은 한방 용어로 병리적물질을 의미하는데, 위장에서 담이 쌓이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가슴에서 느껴지는 답답함, 통증, 화끈거림 등도 그중 일부다.

 

위 운동이 저하되었을 때 담적이 발생하게 된다. 음식 섭취 시 음식물은 식도를 지나 위장에 도착하게 된다. 그러면 위장에서는 위 운동을 통해 잘게 음식물을 부순 후 소장으로 배출이 이뤄진다. 위장의 운동이 저하된 상태에서는 이 같은 소화과정에 문제가 생기기 마련인데, 특히 위 내에서 배출이 안 된 음식물과 가스가 쌓이면서 자주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아울러 병리적 물질이 내부에 쌓이게 된 만큼 위 내 압력이 높아지고, 그 힘이 흉강을 압박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면서 가슴이 답답해지거나 이유 없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 위 내 압력을 못이긴 위 내용물이 역류하면서 위산이 식도에 닿음에 따라 가슴 안 쪽에서는 화끈거리는 통증도 나타날 수 있다.

 

때문에 기능성 소화불량증 등으로 진단을 받은 적이 있을 경우 담적이 생겼는지에 대해 판단하고 미리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소화불량지속 상태에서는 위 운동 강화를 돕는 치료탕약을 통해 관리를 진행하게 된다. 만약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나 두근거림 등의 증상까지 나타나게 되었다면 더 심해질 경우 우울증, 공황장애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자율신경의 상태 등을 고려한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위 운동 저하 상태가 방치됨에 따라 소화기관의 상태는 더욱 안 좋아질 수 있다. 이후에는 점막 손상 등 소화관의 손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런 환자는 통증도 매우 심하고, 뒤틀리는 느낌 등이 자주 생길 수 있다.

 

나타나고 있는 증상의 단계에 따른 치료와 함께 평소의 생활요법 역시 검사 결과에 따라 철저히 유지토록 하는 것이 재발을 막는데 이로울 수 있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목동점 박영화 원장

 

출처 : 시선뉴스(http://www.sisunnews.co.kr)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