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점 있으신가요?
위강한의원 의료진이 직접 꼼꼼하게 상담해드립니다.
빠르고 편리한 온라인 상담을 통해서 궁금한 점을 바로 해결하세요.
비슷한 증상으로 고생중인 환자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공개게시판으로 운영되며, 네이버 지식in과 연동되고 있습니다.
조회수 : 1
글쓴이 : 위강(일산점) 2025-07-09
답변완료일산점
안녕하세요? 위강한의원 일산점입니다.
아이가 음식을 먹으면 상복부 가스참과 가끔 명치통증도 있어 문의 주셨습니다.
평소 스트레스를 받으면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간과 비위가 손상을 받게 되는데 간이 손상을 입으면 비위의 기능 또한 제한해 위장관 내 염증 및 위장관 자극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리적 긴장, 불안, 우울, 걱정, 짜증 등으로 인해 자율신경 기능에 영향을 주고 이에 따라 장관 운동에 이상이 생겨 과도한 가스가 생성되기도 합니다.
즉, 가스가 차면서 복부가 팽만해지고 소화불량, 명치통증 등의 증상이 결국 위장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담적이 생기는 것을 원인이라고 말합니다.
위장이 원활하게 운동하지 못하면서 담적이 쌓이고 이로 인해 곧 장에 흡수되어 혈관을 타고 근육과 신경계를 자극하는 통증 유발물질로 작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증상은 치료처방과 침치료를 통해 위장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소화력을 높여주는 치료를 한다면 위장 내 음식이 정체하는 시간을 줄여 가스 참이 호전되고 복부팽만, 소화 기능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위장에서부터 소장-대장까지 소화 과정이 잘 진행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위장에서부터 소화와 배출되는 과정이 원활하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위와 장의 외벽을 부드럽게 만들고 내부 독소 등 노폐물을 개선해 장 운동을 빠르게 회복시켜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세한 진료를 통해서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체크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