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칼럼]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두통, 담적병일 수 있어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9-03-21 조회수 : 284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원장님께서 두통 원인에 대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반복되어 나타나는 두통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시다면 내용 한 번 읽어보세요.
 


190321 분당점.jpg


누구나 한 번쯤은 두통을 겪어봤을 것이다. 조금만 신경을 쓸 일이 생기면 머리가 지끈거려 일상을 불편하게 하는 증상이다. 그런데 이러한 두통을 지속적으로 느끼는 이들이 있다. 이렇게 두통이 끊이지 않을 때 두통약을 복용해보지만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두통약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두통은 담적병일 수 있다.  
 
담적은 담이 쌓여서 뭉친 것을 말하는 순수한 한의학용어이다. 이러한 담적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을 담적병이라고 한다. 보통 소화기 장애 증상이 나타나는데, 악화되면 두통과 어지럼증 같은 담적병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담적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운동성의 저하이다.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의 근육층도 탄력과 운동성을 잃어 늘어지게 된다. 이때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남은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를 배출한다. 이 가스가 늘어진 위장을 부풀게 해 담적이 발생한다.
 
◇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담적병 
 
담적이 발생한다면 우선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같은 소화기 이상 담적병 증상들이 발생한다. 또한 순환계, 신경계 등에 영향을 줘 두통이나 어지럼증, 우울증, 공황장애,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담적이 발생했다면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담적은 CT나 MRI 같은 정밀 검사로도 확인이 어렵다. 따라서 담적을 치료해주려면 확실한 담적 여부 파악이 가능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 단계에 걸친 정밀 검사로 담적을 진단할 수 있다. 심도 있는 질문들로 구성되어 환자의 증상과 생활습관 등을 꼼꼼히 파악할 수 있는 위장 전문 설문검사와 시간에 따른 심박의 주기적인 변화를 분석해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반응을 평가 할 수 있는 자율신경 균형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복진과 맥진 등의 정밀 검사를 통해 담적 여부 확인이 가능하다.

 

이후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증상에 맞는 치료법이 이뤄지는데, 치료한약은 담적 증상과 원인에 따른 처방으로 증상이 악화되어 속 쓰림, 뒤틀림 등의 통증이 있는 경우에 처방된다.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해주면서 염증을 치료해주는 효과로 역류성식도염이나 위궤양에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약침요법과 경혈자극요법 같은 침구치료가 병행될 수 있다. 특히 경혈자극요법은 위장에 관련된 경혈에 침을 놓고 전기자극을 주어 치료효과를 증진시키는데 이롭다. 

 

두통은 머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더욱 깊은 곳에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을 찾는다면 두통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