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지속적인 명치통증과 복부팽만감? 담적(담적증후군) 의심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9-03-25 조회수 : 334
위강한의원 인천점 김덕수원장님께서 담적증후군 주제로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명치통증과 복부팽만감이 지속되어 생활에 불편함을 겪고 계시다면 기사내용 참고해보세요.
 


190325 인천점.jpg


몸이 아무런 문제없이 건강하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살아가다 보면 다양한 증상을 느끼는 일이 많다. 이 때 지속적으로 명치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보통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심장의 문제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담적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위강한의원 인천점 김덕수 원장은 "담적은 순수한 한의학 용어로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말한다. 목에 쌓이는 가래 등을 담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담은 목이 아니라 위장에도 생긴다."며 "오랫동안 위장이 좋지 않았던 환자의 배를 복진 해보면 이러한 담적이 뭉쳐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담적
 
이러한 담적이 발생한다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우선 명치통증,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등의 위장질환 증상들이 나타난다. 이외에도 담적은 신경계, 순환계, 비뇨 생식계 등에 영향을 줘 두통이나 어지럼증, 우울증, 어깨결림, 안구건조증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위강한의원에 따르면 이렇게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담적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운동성의 저하다.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인해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 안 쪽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지게 된다. 이 때 제대로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를 내뿜는데, 이 가스가 늘어진 위장을 부풀게 해 담적이 발생한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담적을 치료하려면 위장의 저하된 위장의 운동성을 회복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확실한 효과를 보이기 위해선 증상에 맞는 맞춤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 때문에 위장한의원은 환자의 증상과 생활습관,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는 위장 전문 설문검사와 위장의 운동성에 관여하는 자율신경의 상태를 파악하는 자율신경 균형검사, 한의학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법인 복진, 맥진 등을 고루 활용해 진단한다고 한다.
 
이러한 진단 결과를 토대로 제공되는 치료법으론 위강치료한약, 약침요법, 경혈자극 요법 등이 있다. 특히 위강치료한약은 담적 증상과 원인에 따른 맞춤 처방이 가능해 더욱 치료효과가 좋다는 것.
 
김 원장은 "명치통증이나 복부팽만감 등의 위장질환 증상이 있을 때 심각하게 생가하지 않고 방치해둔다면 더욱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 때 정확한 원인 파악을 통해 적절한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을 찾는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