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역류성식도염, 치료없이 방치·악화되면 식도암 발전할 수도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9-04-01 조회수 : 312
위강한의원 구리남양주점 박종원원장님께서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에 대해 인터뷰진행하셨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쉽게 재발돼 치료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내용 참고해보세요.
 
 


190401 구리점.jpg


역류성식도염은 위 속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면서 야기되는 식도염증이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타는 듯한 가슴 쓰림과 통증, 목 이물감, 신물이 올라오거나 신트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는 국내 성인의 일곱 명 중 한 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으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 치료 없이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는 전문가의 조언이다.
 
이와 관련해 위강한의원 구리남양주점 박종원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은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증상으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아 치료 없이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지만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끼치고 악화된다면 개인에 따라 식도암이나 위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어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은 위장 기능 저하
 
위강한의원에 따르면 역류성식도염의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기능의 저하이다. 피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위장이 십이지장으로 음식을 배출하는 것이 늦어진다.
 
이 때 위 내 압력이 올라가고 위산과 음식물 등이 식도로 역류해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한다는 것. 따라서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해주려면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한의학에서는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 주기 위한 위강치료한약과 같은 탕약 처방이 이뤄진다.
 
이에 대해 박 원장은 "특히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한약에 소염작용이 있는 약재를 더한 처방이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적합하다."며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면서 식도와 인후부 점막에 난 염증을 치료해주는 효과로 상복부 불쾌감과 잦은 체기 같은 소화불량 증상을 비롯해 작열감, 속쓰림 등의 염증으로 인한 증상들도 치료할 수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이외에도 한의학에서는 순수한약재와 천연성분으로 개발되어 부작용우려가 적은, 속쓰림에 효과가 있는 한방제산제와 위장을 지배하는 신경을 강화해줘 위장의 기능을 높이고 강한 항염증 효과로 식도점막의 염증을 치료하는 약침요법 등이 있다.
 
이러한 침구치료들이 한약 처방과 병행된다면 더욱 치료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보통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했을 때 제산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산제는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막아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 등에는 효과적이지만 근본적인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힘들다."며 "역류성식도염의 근본적인 원인인 위장 기능 저하를 해소해주는 치료가 이뤄져야 재발 없이 확실한 치료효과를 얻는데 이로울 수 있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