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명치통증, 담적병 증후군 치료 도움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9-05-10 조회수 : 326
위강한의원 인천점 김덕수 원장님께서 담적 증상 관련하여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반복되어 나타나는 소화불량, 명치통증으로 고민이시라면 기사 내용 참고해보세요.
 
 


190509 인천점.jpg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다른 사람과의 갈등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아진다. 때문에 많은 이들이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감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보고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는 담적으로 인해 나타나는 담적병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대해 위강한의원 인천점 김덕수 원장은 "담적은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말하는 한의학적 병증이다."며 "오랫동안 위장이 좋지 않았던 환자의 배를 복진 해보면 이러한 담적이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담적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을 총칭해 담적병이라고 한다. 담적병 증상으론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감, 명치통증 같은 소화기 이상 증상들이 있다.
 
이외에도 심계항진, 우울증, 불면증, 어깨 결림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이러한 전신적인 증상으로 발전하기 전에 담적병이 의심 된다면 빠르게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주는 것이 좋다.
담적을 치료하기 위해선 우선 담적 여부를 파악을 할 수 있는 세분화된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심도 있는 질문들로 구성되어 환자의 증상과 생활습관, 스트레스 정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위장 전문 설문검사와 시간에 따른 심박의 주기적인 변화를 분석해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반응을 평가 할 수 있는 자율신경 균형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위강한의원에 따르면 이외에도 복진과 맥진 등 기본 한의학적 검사 등을 통해 담적 여부를 파악한다.
 
한의학에서는 증상에 따라 달리 처방한다. 즉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어 나타난 위하수, 위무력증, 만성소화불량치료에는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 시켜주는 처방이,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신경이 실조되어 위장병과 함께 우울증, 두통과 어지럼증, 심계항진이 나타난 경우에는 항진된 교감신경을 이완시키고 부교감을 촉진시켜 위장의 기능을 높여주는 처방이 이뤄진다.
 
염증이 발생해 속쓰림, 뒤틀림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면서 염증을 치료하는 약재를 가감해 처방한다.
 
이외에도 한방에서는 위장과 관련된 경혈에 침을 맞고 전기자극을 주는 경혈자극, 위장을 지배하는 신경을 강화해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고 동시에 염증을 치료하는 약침요법 등이 있다. 모두 환자의 증상에 따라 처방하는 환자별 맞춤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개인에게 맞지 않는 과한 치료는 오히려 해가 될수 있기 때문.
 
김 원장은 "스트레스와 피로 등을 나타나는 담적의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기능의 저하다."며 "이러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가 이뤄져야 담적으로 인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