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칼럼] 속쓰림, 신물오름, 마른기침 등 유발 역류성식도염 빠른 치료임해야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9-06-07 조회수 : 255
위강한의원 목동점 박영화원장님께서 역류성식도염 주제로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반복되어 나타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고민중이시라면 내용 참고해보세요.
 


190607 목동점.jpg


역류성식도염은 국내 성인의 일곱 명 중 한 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렇게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질환이기에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된다면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 불편을 줄 수 있다.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는 가슴 쓰림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물오름, 신트림, 목 이물감, 목 쓰림, 쉰 목소리, 마른기침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은 특히 누운 자세에서 심해져 자려고 눕기만 하면 속이 쓰려오고 마른기침이 나와 수면장애를 유발하기도 한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내로 역류됨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들을 유발하거나 식도에 형태학적 변화를 초래하는 위식도 역류질환이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로 많은 불편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증상이 악화되면 식도암이나 위암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 서둘러 치료해주는 것이 좋다.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기능의 약화다.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인해 위장의 기능이 약화되면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것이 늦어진다. 이렇게 남은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가 배출되는데, 이 가스가 위 내 압력을 상승하게 하고 위산 등의 위 내용물이 역류하면서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한다.
 
따라서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려면 식도 점막에 난 염증을 치료하면서 위장의 기능을 회복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위해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한약재를 이용해 조제된 치료탕약에 소염작용이 있는 약재를 더한 처방에 주력한다. 이를 통해 상복부 불쾌감이나 체기 같은 증상과 염증으로 인한 가슴쓰림 등의 증상 치료를 돕는다.

다만, 충분한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선 환자의 증상과 체질 등에 맞게 정확한 맞춤 처방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치료에 앞서 여러 단계의 검사를 통한 정밀 진단이 필요하고 이러한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개개인에게 맞는 치료탕약이 처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개인에 따라 약침이나 한방제산제 등의 치료법을 병행하기도 한다.
 
역류성식도염은 카페인의 잦은 섭취나 과음, 매운 음식을 자주 먹는 잘못된 식습관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치료와 함께 이러한 식습관을 개선해준다면 치료를 도울 수 있고 역류성식도염이 재발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위강한의원 목동점 박영화 원장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