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타는 듯한 속쓰림 역류성식도염, 근본적 치료 필요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9-08-30 조회수 : 167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원장님께서 역류성식도염 주제로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속쓰림이 지속되어 불편함 겪고 계신가요? 기사내용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90830 분당점.jpg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분당에 거주하는 A씨(28세)는 지속적으로 마른기침이 나와서 고민이다. 물을 자주 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자, 감기를 의심하고 병원을 찾았다. 그러나 그는 뜻밖에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받았다.

 
마른기침은 보통 호흡기 질환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역류성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 내로 역류하여 식도에 궤양이나 미란 등의 병변이 일으키는 질환이다. 간혹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사람도 있어서 질환을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은 속쓰림과 같은 대표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이 외에도 구취나 목이물감, 마른기침 같은 증상이 나타나 많은 불편을 줄 수 있다. 또 지속적인 소화불량이 나타나거나 신물이 올라오고 트림이 자주 나온다. 이러한 증상에서 더 심각해질 경우엔 극심한 통증이나 출혈로 이어질 수 있다.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운동성의 저하이다. 위장운동성이 저하되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을 배출하는 것이 지연된다. 그러면 배출되지 못한 음식이 부패하면서 생긴 가스 등으로 인해 위 안에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이 압력이 위산 역류를 일으킨다.”고 말했다. 
 
이어 “역류성식도염치료는 단순히 위산을 차단하는 것보단 위장운동성 강화가 치료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재발을 하기가 쉽고, 소화불량이나 속쓰림 등의 증상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역류성식도염치료에 앞서 환자의 상태를 명확히 확인하기 위해 한방에서는 위장전문설문검사, 자율신경검사, 복진과 맥진과 같은 검사를 통해 진단과정을 중요시 한다. 그 중 자율신경검사(HRV)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활동성과 균형정도를 파악하는 검사이다.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위장의 소화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를 파악하여 환자의 위장 질환 원인을 구체적으로 알아내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진행한다. 환자마다 증상과 그 정도,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고 그에 맞는 처방에 힘쓴다. 위강한의원 측에 따르면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한약에 소염 작용이 있는 약재를 더한 처방은 위장운동성 향상뿐만 아니라 식도 점막의 염증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한방에서는 위장을 지배하는 신경을 강화하는 약침요법을 통해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는 치료에도 주력한다. 약침의 강한 항염증 성분을 이용해 위장운동성 강화와 식도 점막의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힘쓴다. 

끝으로 홍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은 자극적인 음식 섭취나 과도한 음주에 취약하다.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와 더불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는 생활습관을 상세하게 안내하는 생활요법지도도 필요하다. 이는 재발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