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가슴통증 줄이는 방법, 알고보니 역류성식도염…치료 요구돼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4-06-26 조회수 : 61

위강한의원 강동점 윤하연 원장님께서 역류성식도염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가슴통증 등 위식도역류질환 증상들로 고민중이시라면 아래 기사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hemophili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667

 

 

 

 


 

 

 

 

한국인 중 많은 이들이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심한 고통을 겪고 있다. 이 질환은 위장에서 분비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를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가슴통증, 신물 역류, 목의 이물감, 목소리 쉼, 마른기침, 신트림, 구취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스트레스, 잦은 음주, 야식, 비만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역류성식도염의 발생 빈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주요 증상 중 하나인 타는 듯한 가슴통증을 다른 질환으로 오인하여 치료를 지연시키는 경우가 많아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흉통이 발생하면 대부분의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 질환을 의심하게 된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심장 질환이 흉통의 원인인 경우는 약 10%에 불과하며, 오히려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위장 질환이 흉통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50% 이상을 차지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위강한의원 강동점 윤하연 원장은 “위식도역류질환 환자의 가슴통증은 주로 화끈거리거나 타는 듯한 느낌으로 나타난다. 또한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목소리가 쉬는 등의 증상도 자주 동반된다. 이러한 증상들은 단순히 불편함을 넘어서 생활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다. 이외에도 마른기침, 신트림, 구취 등의 증상들이 자주 발생하여 사회생활이나 대인 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슴통증이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것임을 빠르게 인지하고, 이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밀한 원인 파악이 필수적이다. 발병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으며, 증상이 재발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많은 환자가 증상이 쉽게 재발한다고 말하는 이유도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위산에만 초점을 맞춰 치료할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위장 운동 기능의 저하로 인한 문제를 함께 관리해야 보다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위장 운동성 저하 시 위장 내부 압력이 상승하게 된다. 위 운동이 부족하면 음식물이 위에서 잘 배출되지 않고, 가스가 차게 되어 내부 압력이 높아지게 된다. 이로 인해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위산을 중화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위장 운동성을 포함한 전반적인 위장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자율신경검사, 인후검사, 복진과 맥진 등을 통해 상태를 진단하고, 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역류성식도염 치료탕약을 제공한다. 이 치료탕약은 위장 운동성을 향상시키고 염증을 빠르게 치유하는 데 도움을 준다. 꾸준한 탕약 복용을 통해 위장의 운동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약침 시술을 병행하면 효율적이다. 또한 천연 약재 성분으로 만든 한방 제산제는 속쓰림 완화에 유용하다.

 

생활습관 관리도 중요하다. 의료진의 지도를 받아 적절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증상 개선과 재발 방지에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 적절한 체중 유지, 스트레스 관리, 규칙적인 운동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생활습관을 꾸준히 실천함으로써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윤하연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는 단순히 약물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생활 전반을 개선하고 위장의 기능을 회복하는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의료진과의 긴밀한 협력 아래 적절한 치료와 생활습관 관리가 이루어질 때, 증상의 고통에서 벗어나 건강한 삶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헤모필리아 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