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담적증상, 위장장애는 물론 두통과 어지럼증까지 유발할 수 있어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8-11-08 조회수 : 593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원장님께서 담적증상 주제로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담적증상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기사내용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과도한 업무나 학업, 인간관계 등으로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에게 두통은 빠질 수 없는 증상이다. 두통은 조금만 신경을 쓰면 나타나 공부나 업무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들어 많은 불편을 준다. 이에 많은 이들이 두통을 해결하기 위해 두통약을 먹거나 엑스레이나 CT 등의 정밀검사로 원인을 찾으려고 하지만 이렇다 할 문제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많은 이들이 이러한 두통이나 어지럼증의 원인을 알지 못해 답답해하거나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해 방치해두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머리가 아닌 위장의 문제로 나타나는 것일 수 있다.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은 “원인모를 두통이나 어지럼증은 몸 안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두통이 있지만 CT나 MRI 등의 정밀검사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위의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담적증상으로 볼 수 있다.”며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점막 안쪽의 근육층도 탄력과 운동성을 잃게 되는데 이로 인해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 시키지 못하고 위장에 남은 음식물은 부패되어 가스가 배출된다. 이 가스는 위장을 부풀어 딱딱하게 만들고 온 몸으로 퍼져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을 담적병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181108 수원점.jpg

◇ 소화기, 신경계, 순환계 등에 영향을 주는 담적병

 담적증상으로는 복부팽만감, 속 쓰림, 명치통증,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있다.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생긴 가스는 온 몸으로 퍼지기 때문에 담적증상은 소화기 말고도 순환계, 신경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로 인해 두통이나 어지럼증, 우울증, 공황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담적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치료해주는 것이 좋다. 위강한의원 측에 의하면 약침요법, 경혈자극요법, 위강탕 등으로 담적증상을 치료한다. 약침은 한약과 침을 합친 치료법으로 위장과 관련된 신경을 강화시켜 위장의 운동성을 회복해주고 위장점막의 염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설명이다.

서 원장은 “한약처방인 위강탕의 경우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처방해야 효과적이다. 즉 명치통증,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는 경우에는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위강 1탕을 처방하고 두통, 어지럼증, 우울증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스트레스로 인해 항진된 교감신경을 이완시키고 부교감은 촉진시켜 저하된 위장기능을 강화해주는 위강 2탕을 처방한다. 또한 위강 3탕은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면서 소염작용이 있어 염증으로 인한 속 쓰림, 소화관 내 출혈 등이 있을 때 처방된다.”고 말했다.

담적증상으로 인한 두통, 어지럼증 등은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해주는 치료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담적병은 재발이 잦은 질환이기 때문에 이를 막을 수 있는 식이요법, 운동, 스트레스 관리법 등을 병행해줘야만 재발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