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 문제는 역류성식도염 때문일 수도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8-11-06 조회수 : 345
위강한의원 강동점 윤하연 원장님께서 목이물감 원인에 대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목이물감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기사내용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81106 강동점.jpg

위강한의원 윤하연 원장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목감기 증상 때문에 출근길 버스에는 기침을 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러한 기침이 점점 심해진다면 기침을 하는 당사자는 물론 주위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감기약을 먹거나 따뜻한 차를 마셔 이러한 증상을 해결하지만 확실히 개선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감기는 아니지만 기침이 계속 되고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이 드는 목 이물감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위강한의원 강동점 윤하연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은 역류한 위산이 식도를 넘어 인후부와 기관지까지 염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마른기침이나 목 이물감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 따라서 감기가 아님에도 기침이 계속 된다면 역류성식도염이 아닌지 진찰을 받아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식습관, 과음 등으로 인해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내로 역류해 식도나 궤양에 염증이 일어난 경우를 말한다. 염증 탓에 흉부 앞가슴 쪽이 화끈거리고 따끔거린다. 신물이 올라오면서 잦은 트림 같은 불쾌감도 생긴다. 
   
위강한의원은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을 위장운동의 저하로 보고 있다. 위장운동이 약화되면서 섭취한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위장에 남아 부패하게 된다. 이로 인해 생성된 가스가 위장 내의 압력을 상승시키고 위산 등이 식도로 역류하게 만들어 식도벽과 인두와 후두부위에 염증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려면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윤 원장은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해주는 위강탕, 약침요법, 한방제산제 등의 치료법으로 증상에 따른 처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체기와 상복부 불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위강 1탕을 처방하고 위식도 점막이 염증으로 인해 쓰리고 목 이물감과 마른기침이 나타난다면 염증치료를 하는 약재를 더한 위강 3탕을 처방한다. 이러한 증상에 따른 처방으로 역류성식도염 치료 효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약침요법은 위장을 지배하는 신경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 이를 통해 위장의 운동성을 높여주면서, 항염증작용으로 식도점막의 염증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한방제산제는 순수한약재로 제조되어 속 쓰림에 효과가 있으면서도 약성이 순해 부담이 적다.”고 전했다.

역류성식도염을 확실히 해결해주려면 생활 습관 개선도 필요하다.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고 잘 때는 상체가 15도 정도 높은 자세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커피나 탄산음료 등은 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역류성식도염치료와 함께 이러한 생활 습관 개선이 병행된다면 빠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