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가슴 속이 타오르는 듯한 느낌 ‘역류성식도염’ 때문이라면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8-11-12 조회수 : 458
위강한의원 부천점 백종우 원장님께서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가슴이 화끈거리는 통증이 지속되신다면 기사내용 확인해보세요.


먹방이나 쿡방 같은 음식 콘텐츠의 프로그램들은 한 때의 유행으로 끝나지 않고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고 있다. 누구나 한 번쯤은 유튜브 채널이나 TV를 통해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시청으로만 끝나지 않고 프로그램에 노출된 음식을 찾아 먹는 등의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한창 유튜브 먹방 프로그램을 통해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이 유행하기도 했다. 이러한 유행은 매운 음식 소비량이 덩달아 높아질 정도로 많은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이러한 매운 음식의 유행은 건강에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181112 부천점.jpg

위강한의원 부천점 백종우 원장은 “위산이 식도내로 역류해 식도에 형태학적 변화를 초래하는 질환을 역류성 식도질환이라고 한다. 이 중 역류에 의해 식도에 궤양이나 미란 등의 병변이 일어난 경우를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한다. 역류성식도염의 근본적인 원인을 위장의 운동성 저하인데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들 섭취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우리나라 국민의 7명 중 1명에게 나타날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이렇게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질환이라는 생각에 가볍게 생각하는 이들이 많지만 역류성식도염은 위암이나 식도암으로 발전할 수 있어 빠르게 치료해주는 것이 좋다.


매운 음식을 먹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위장운동이 저하되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을 배출하는 작용이 지연되게 된다. 이로 인해 위 내 압력이 상승하게 되고 식도로 위산과 음식물들이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이 생겨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한다. 따라서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선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위강한의원 측에 따르면 치료에 앞서 정확한 진단으로 역류성식도염 유발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위장 전문 설문검사로 환자의 증상과 생활습관 등을 파악하고 자율신경검사를 통해 위장저하를 유발할 수 있는 스트레스 정도를 확인하고 이외에도 위장기능검사, 복진, 맥진 등으로 꼼꼼하게 진단해야 한다는 것. 이러한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의 증상에 맞는 치료를 처방하는 환자별 맞춤 치료를 실시해 역류성식도염 치료 효과를 높여야 한다는 설명이다.

백 원장은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는 위강탕 처방을 통해 위장 점막에 생긴 염증을 치료하고 속 쓰림, 인후통 등의 증상도 치료할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약침요법, 한방제산제 등의 치료법들이 있다. 약침요법은 한약과 침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치료법으로 위장과 관련이 있는 신경을 강화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 이로 인해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고 염증이 개선돼 근본적인 치료에 보탬이 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역류성식도염을 확실히 치료하고 재발을 막아주려면 위장을 좋은 상태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생활요법을 실시해주는 것이 좋다.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삼가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등의 생활요법이 필요하다. 이 부분 또한 의료진을 통해 안내를 받고 지켜나간다면 치료 후에도 안정된 상황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