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담적병 진단의 핵심! 위장의 기능 상태를 정확히 밝히자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8-11-13 조회수 : 322
위강한의원 일산점 김단영원장님께서 담적병 진단방법에 대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담적병이 의심되어 치료 고민하셨던 분들은 기사내용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81113 일산점.jpg

한 시간 남짓한 점심시간은 여유롭게 식사하기는커녕 섭취한 음식을 소화시키기도 촉박하다. 이에 소화불량이나 잦은 트림, 복부 팽만감 등의 증상을 겪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대부분 이러한 증상을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해 방치해두기 일쑤다. 하지만 이는 담적병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다.

담적병은 담이 뭉쳐있는 것을 말하는 한의학 용어이다. 잦은 트림이나 명치통증, 복부 팽만감 등의 소화기 장애 증상이 나타난다. 이외에도 신경계, 순환계에 걸쳐 불면증, 우울증, 어깨 결림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빠르게 치료해주는 것이 좋다.

위강한의원 일산점 김단영 원장은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게 된다. 이로 인해 위장의 소화 작용이 더뎌져 음식물이 위장에 머물게 되는데, 이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를 배출하게 된다. 이 가스는 위장을 부풀고 딱딱하게 만들고 온 몸으로 퍼져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을 담적병이라고 한다. 담적병은 CT나 MRI 같은 정밀 검사로도 별다른 소견이 발견되지 않는 특징이 있어 정확한 담적병진단이 가능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여러 단계의 걸친 정밀 검사로 담적병진단을 해야한다는 설명이다. 환자의 증상과 생활습관 및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는 위장 전문 설문검사와 담적의 부위와 통증의 정도를 파악하는 복진 검사. 이외에도 자율신경검사, 위장기능검사 등을 고루 활용해 꼼꼼한 진단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
  
이후 담적병진단 결과를 통해 환자의 증상에 맞는 환자별 맞춤 치료가 이뤄진다. 위강한의원 측에 따르면 위강탕, 약침치료, 경혈자극 요법 등 다양한 치료법이 필요하다. 특히 위강탕은 환자의 증상에 따른 처방이 가능하고 세단계의 처방으로 치료한다고 한다.

이에 대해 김 원장은 “위장의 운동성 저하로 복부팽만감, 잦은 트림, 소화불량 등의 증상엔 위강 1탕을 처방한다.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신경이 실조돼 우울증, 불면증, 공황장애 등이 동시 나타날 땐 위강 2탕으로 항진된 교감신경을 이완시키고 부교감은 촉진시키고 저하된 위장의 기능을 높여준다. 위강 3탕은 위장의 운동성을 높여주면서 염증을 치료해 속 쓰림, 뒤틀림 등의 증상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담적병은 빨리 먹는 습관 등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할 수 있는 음식요법,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을 실시해준다면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고 재발예방에도 좋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