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소화제로도 해결되지 않는 소화불량은 담적병을 의심해야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9-01-08 조회수 : 298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원장님께서 소화불량과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소화제를 아무리 먹어도 소화불량 증상이 해결되지 않고 계신가요? 기사내용 참고해보세요.
 
 

190108 수원점.jpg

한파는 한풀 꺾였지만 계속되는 추위에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기온이 떨어지면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이로 인해 몸의 여러 기능이 저하되어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이 때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면 탄산음료를 마시거나 소화제를 먹지만 이를 통해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소화제로는 해결되지 않는 소화불량 증상이 있다면 더욱 깊은 곳에서 원인을 찾을 필요가 있다. 이는 담적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다.

위강한의원 수원점 서정욱 원장은 “담적병은 담적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로 대표적으로 소화불량, 명치통중, 복부팽만감 등의 소화기 이상 증상들이 나타난다. 담적은 위장 말고도 순환계, 신경계, 비뇨•생식계 등에 영향을 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이로 인해 어깨 결림, 손발 저림, 두통이나 어지럼증, 우울증, 여성의 경우 비감염성 질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담적병이 나타났다면 빠르게 치료해주는 것이 좋다.”고 빠른 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위강한의원에 따르면 담적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운동성의 저하이다. 추운 날씨,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인해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위벽이 얇아진다. 위 점막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지는데, 이 때 위장 운동성 저하로 소화되지 않고 남은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얇아지고 늘어진 위를 부풀게 해 담적이 발생한다는 설명이다.

따라서 담적병을 치료하려면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우선 담적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담적은 내시경이나 CT 같은 정밀검사로도 파악하기 힘든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담적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선 위장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해주는 자율신경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자율신경 균형검사와 환자의 증상과 스트레스 정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위장 전문 설문검사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복진, 맥진 등의 정밀 검사를 통해 담적을 파악할 수 있다.

이후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치료법들이 제공된다. 담적병 증상과 원인에 따라 처방이 가능한 위강탕과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해주고 염증을 치료해주는 약침요법, 위장과 관련된 경혈에 전기자극을 주어 치료효과를 증진시켜줄 수 있는 경혈자극요법 등이 있다. 이러한 치료법들과 위장에 좋은 운동, 스트레스 관리법, 식이요법 등을 실시해준다면 담적병 치료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서 원장은 “겨울이 깊어지면서 추워지는 날씨로 소화불량 등의 담적병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났을 때 방치해두지 말고 지체 없이 확실한 담적 여부 파악이 가능한 병원을 찾아 치료 받고 겨울철 건강을 챙겨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