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칼럼] 설사 변비 복부팽만감 위장질환유발 담적증 근본원인은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9-04-03 조회수 : 337
위강한의원 노원점 김상진원장님께서 담적 주제로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반복되어 나타나는 담적증상이 문제라면 기사 내용 한 번 읽어보세요.
 


190403 노원점.jpg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아침을 건너뛰고 저녁에는 과식을 하는 등 불규칙한 식사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소화불량이나 설사, 변비 같은 위장질환을 호소하기도 한다. 그런데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몸이 좋지 않아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담적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다. 

담적(痰積)은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말하는 순수한 한의학 용어이다. 보통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설사, 변비 같은 위장질환을 유발한다. 담적으로 인한 증상은 이 말고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어 빠르게 치료해주는 것이 좋다, 

담적이 발생한다면 우선 소화불량 등의 위장질환 증상들이 나타난다, 하지만 담적은 위장만이 아니라 신경계, 순환계, 비뇨 생식계 등 여러 부분에 영향을 준다. 이로 인해 두통이나 어지럼증, 우울증, 어깨결림, 손발저림, 잦은소변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주는 것이 좋다. 

이렇게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담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담적은 위장 기능 저하로 나타난다. 스트레스, 불규칙적인 식사 습관 등의 영향을 받아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내 점막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지게 된다. 이 때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위장에 남아있던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늘어진 위장을 부풀게 해 담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담적을 치료해주려면 저하된 위장의 기능을 회복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한의학에서는 담적증 증상과 원인에 따른 처방인 한약을 통해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 효율적인 치료가 이뤄지도록 힘쓴다. 또 한약재를 증류 추출한 약침액을 경혈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약침요법이 있다.  

이는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면서 위 점막에 난 염증을 치료에 도움이 돼 담적증으로 인한 속쓰림 등에 쓰인다. 또한 경혈자극을 통해 위장과 관련된 경혈에 침을 놓고 전기자극을 주는 치료도 있다. 

담적을 치료하려면 환자의 증상에 맞게 정확한 치료가 중요하다. 충분한 상담과 정밀 진단을 통해 증상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이 이어져야 담적으로 인한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등을 개선할 수 있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노원점 김상진 원장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