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칼럼] 소화불량 두통 등 나타나는 담적병, 원인은 위장 기능 저하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9-06-25 조회수 : 349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원장님께서 담적병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반복되어 나타나는 소화불량 두통 등이 고민이시라면 기사내용 한 번 읽어보세요.
 


190625 분당점.jpg


우리 위장은 스트레스와 피로에 취약한 장기이다. 때문에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일 경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 고통을 받을 수 있다. 이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에 하나로 담적병이 있다.
 
순수한 한의학용어인 담적이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말한다. 오랫동안 위장이 좋지 않았던 환자의 배를 복진 해보면 이러한 담적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담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으로 소화불량, 명치통증 같은 위장질환 증상과 함께 두통이나 어지럼증, 우울증, 불면증, 어깨결림, 안구건조증, 여성의 경우 비감염성 질염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이렇게 담적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을 총칭해 담적병이라고 한다.
 
이렇게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담적병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기능의 저하다. 스트레스, 피로 등의 영향을 받아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 안 쪽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지게 된다. 이 때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남은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를 내뿜는데, 이 가스가 늘어진 위장을 부풀게 해 담적이 발생한다.
 
따라서 담적병을 치료해주려면 저하된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이 때 담적병 치료는 환자의 증상과 체질 등에 맞춰 맞춤으로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하지 못한 치료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치료를 위해선 정밀 검사로 담적병을 진단할 필요가 있다. 심도 있는 질문들로 구성되어 환자의 증상과 생활습관 등을 꼼꼼히 파악할 수 있는 위장 전문 설문검사와 시간에 따른 심박의 주기적인 변화를 분석해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반응을 평가 할 수 있는 자율신경 균형검사, 복진과 맥진 등이 있다.
 
한의학에서는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치료탕약 처방에 집중한다. 위장에 관련된 경혈에 침을 놓고 전기자극을 주어 담적병 치료를 도울 수 있는 경혈자극치료, 위장에 좋은 한약재를 증류 추출한 약침액을 경혈에 주입해주는 약침 등이 병행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치료는 담적병 증상과 원인에 따른 정확한 처방으로 이뤄져야 더욱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치료만큼 중요한 것이 있다. 담적병을 더욱 빠르게 개선하기 위해선 위장이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생활습관 관리가 필요할 수 있다. 개인 증상에 맞는 생활습관 지도 등을 통해 담적병 재발을 막는데 힘쓸 필요가 있다.
 
도움말: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