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다양한 증상 유발 담적병·담적증후군, 증상별 치료 중요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9-06-24 조회수 : 268
위강한의원 노원점 김상진원장님께서 담적병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담적 치료에 대해 궁금하셨던 부분 있으시다면 내용 한 번 참고해보세요.
 
 


190624 노원점.jpg


서울에 살고 있는 A씨(34세)는 어느 날부터 나타난 소화불량 증상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 이전에도 소화불량 증상을 느낀 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전과 다르게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나타나 고생을 하고 있다. 소화제를 먹었지만 증상이 나아지지 않았다. 또한 두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 더욱 괴로웠다.
 
이렇게 A씨처럼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소화불량 증상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 이들이 많다. 이러한 증상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면 담적병이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는 전문가의 조언이다.
 
이에 대해 위강한의원 노원점 김상진 원장은 "담적병은 일종의 위장질환 증상으로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 되었을 때 나타난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가 쌓이면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는데, 이 때 위벽이 얇아지고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아 위장에 남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위 속 음식물은 부패하고 가스를 내뿜는데, 이 가스가 위장을 부풀게 해 담적병이 나타난다."며 "이렇게 발생한 담적병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위강한의원에 따르면 담적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은 소화불량, 복부팽만, 명치통증 같은 소화기 장애 증상 외에도 두통이나 어지럼증, 불면증과 같은 신경계 이상 증상을 비롯해 안구건조증, 어깨결림, 손발저림, 비감염성 질염 등 다양한 증상들이 있다.
 
한의학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담적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위장 운동성 저하로 보고 있다. 이를 위해 담적병 증상과 원인에 따른 처방과 치료로 탕약과 약침, 경혈자극치료 등을 통해 증상개선에 힘쓴다. 즉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은 위장의 기능을 올리는 처방을,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신경이 실조돼 위장질환과 함께 두통 우울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자율신경을 바로잡는 처방을, 속쓰림 뒤틀림 등의 증상엔 위장의 기운을 올려주는 탕약에 항염증 작용이 있는 처방으로 다스린다.
 
김 원장은 "담적병 해결을 위한 한방 치료는 환자의 체질에 맞지 않거나 과한 치료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치료에 앞서 정밀 진단이 필수적이다. 개개인의 증상과 체질에 맞는 맞춤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전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