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소화불량과 명치통증 등 위장 장애, 원인 담적병 증후군일 수 있어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9-07-01 조회수 : 275
위강한의원 종로점 김삼기원장님께서 담적병 증상 주제로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반복되어 나타나는 위장증상이 고민이시라면 내용 한 번 참고해보세요.
 


190701 종로점.jpg


바쁜 일상을 보내다보면 몸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에 시달리곤 한다. 이 때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 소화불량이 있다. 이렇게 소화불량이나 명치통증 같은 소화기 이상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지만, 이 때 심각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렇게 나타나는 소화불량이나 명치통증 등을 그저 몸 상태가 좋지 않아 발생하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담적'으로 인해 나타나는 '담적병'일 수 있어 잘 살펴줘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의 조언이다.
 
이에 대해 위강한의원 종로점 김삼기 원장은 "담적은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말하는 한의학적 병증이다. 오랫동안 위장이 좋지 않았던 환자의 배를 만져보면 담적이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며 "담적이 발생하면 먼저 소화불량, 설사, 변비 같은 위장질환 증상이 나타나는데 악화되면 더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어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담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담적병 증상으로 두통이나 어지럼증, 우울증, 불면증, 어깨결림, 안구건조증, 여성의 경우 비감염성 질염 등 다양한 담적병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담적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기능의 저하다.
 
스트레스, 피로 등의 영향을 받아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 안 쪽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지게 된다. 이 때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남은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를 내뿜는데, 이 가스가 늘어진 위장을 부풀게 해 담적이 발생한다.
 
따라서 저하된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이 때 담적병 치료는 환자의 증상과 체질 등에 맞춰 맞춤으로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하지 못한 치료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
 
이에 정밀 검사가 요구된다. 증상과 생활습관 등을 꼼꼼히 파악할 수 있는 위장 전문 설문검사나 시간에 따른 심박의 주기적인 변화를 분석해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반응을 평가 할 수 있는 자율신경 균형검사, 복진과 맥진 등으로 개인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김 원장은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증상에 맞게 탕약 등으로 치료가 이뤄진다. 한의학에서는 약침과 경혈에 침을 놔 자극하는 침구치료도 병행된다. 모두 개인 특이사항에 맞게 정확히 처방 및 치료가 이뤄져야 개선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담적병을 더욱 빠르게 치료하기 위해선 위장이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생활습관 관리도 필요하다. 치료와 함께 이를 실시해주면 담적병 재발을 막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