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마른기침지속과 목에가래낀느낌? 원인 알아야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0-05-26 조회수 : 150

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원장님께서 목이물감 주제로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지속되는 마른기침, 목이물감 아직 해결하지 못하고 계시다면 기사내용 한 번 확인해보세요.


출처: http://www.hemophili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188



200526 대전점.jpg

끊이지 않는 마른기침과 목에 가래 낀 느낌 탓에 자신도 모르게 자꾸 켁켁거리고 있다면 ‘매핵기’를 의심해볼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는 비염, 감기 등 호흡기 질환을 먼저 생각하게 되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비염이나 감기 등을 의심해 관련된 약을 복용하며 관리했지만 소용이 없었다면 더욱 매핵기의 원인을 찾아볼 필요성이 크다. 끊이지 않는 마른기침과 목에가래낀느낌에 시달리게 하는 매핵기는 방치 시 두통과 어지럼증에 시달리거나 소화불량과 함께 누웠을 때 불편한 느낌이 더 심해지게 할 수 있다. 매핵기는 목에 매실의 씨앗이 걸려있는 듯한 이물감이 느껴지는 것을 나타내는 한방 병증이다.


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은 “인후 부위가 답답하고 뱉어내려고 해도 뱉어지지 않거나 목이 컬컬하고 가래가 자주 끼는 증상을 보이며, 목소리가 쉽게 쉬고 마른 기침이 자주 나오기도 하는 것이 매핵기의 특징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원인은 크게 역류성 식도염과 역류성 인후두염 등 소화불량과 관련된 경우와 비염, 편도선염, 감기후유증 등 점막염증에 의한 것으로 구분한다. 특히 매핵기는 위장 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 나타날 때가 흔하다. 즉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함께 보인다면 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 등의 질환과 관련된 목이물감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위장장애와 그로 인한 증상이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속이 더부룩하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함께 겪기 쉽다. 한방에서는 매핵기의 원인을 진단한 후 개개인의 증상과 체질에 맞는 탕약 처방을 중요시 한다. 소화불량과 관련된 증상을 보이는 경우라면 위장의 운동성을 높여주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소염작용을 가진 약재를 사용하거나, 증상 유형에 따라서는 약침과 점막의 염증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단, 치료도 중요하지만 생활요법을 습득해 꼼꼼하게 실천하고 유지하는 것이 좋다.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스트레스관리법이나 운동법, 식이요법 등은 회복 속도를 높이고 이후 재발을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신 원장은 “끊이지 않는 마른기침과 목에가래낀느낌에 시달리는 환자는 발병 원인에 따라 여러 가지의 다른 증상들도 가지고 있을 때가 많다. 따라서 증상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발병 원인을 찾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