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칼럼] 가슴 답답함·흉부 작열감, 위식도 역류질환 의심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1-08-10 조회수 : 178

위강한의원 목동점 박영화원장님께서 역류성식도염 주제로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가슴 답답함이나 화끈거림 등의 증상 있으시다면 기사내용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http://www.baby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9072

 


 

가슴 답답함, 흉부 작열감과 같은 통증이 지속해서 느껴진다면 ‘위식도 역류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이는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질환에서 발생하는 주요 증상이기 때문이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산이나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가슴 안쪽으로 타는 듯한 통증이나 쓰림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그중 위산 자극으로 식도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를 역류성식도염이라 한다.

이와 같은 질환을 겪게 된 환자에게는 반복적인 가슴 답답함, 흉부 작열감 외에도 신트림, 신물 역류, 목 이물감, 입 냄새 등의 증상은 물론 복부 팽만감, 명치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질환이 심해지면 식도궤양, 협착 등을 일으키기도 하며 위산이 넘어오면서 목까지 자극해 후두염이나 천식, 만성기침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의심 증상이 있을 때는 초기에 치료에 나셔야 한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으로 발생한다. 따라서 과식, 야식을 피하고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커피, 초콜릿, 술, 담배 등은 멀리 하는 등 생활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치료도 적극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특히 재발을 막을 수 있도록 발병 원인에 맞는 치료법 적용이 중요하다. 위산 분비 억제제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경우 약물 사용 후 잦은 증상 재발이 문제로 지목되곤 해 발병 원인을 개선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다.

이때 ‘위장 운동성 저하’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위장의 정상적인 연동운동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운동성이 저하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소화가 덜 된 음식물이 내부에 쌓이고 가스가 차면서 위장 내부 압력이 높아진다. 이로 인해 위 내용물의 역류가 발생한다.

따라서 치료 탕약 등으로 식도 점막의 염증 치료나 위장 운동성 강화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글: 위강한의원 목동점 박영화 원장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