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흉통 반복될 때 신물역류 느껴진다면 역류성식도염 의심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2-09-07 조회수 : 9

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님께서 역류성식도염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흉통이 반복되고 신물역류가 느껴지신다면 아래 기사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stardail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9573

 

 

 

 

 

 


 

 

[스타데일리뉴스=황규준 기자] 반복적인 흉통 증상은 각종 심장 질환을 의심하게 하기 쉽다.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가 심장과 가깝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신의 증상을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심장질환 외에도 가슴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특히 흉통이 반복될 때 신물역류까지 느껴진다면, 역류성식도염이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이는 위산이 식도 내부로 반복적으로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이때 나타나는 통증 역시 산 자극에 의해 생기는데, 화끈거리는 느낌이 드는 것이 중요한 특징이다.

 

흉부작열감과 함께 신물 올라올 때가 많은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환자에 따라 소화불량, 신트림, 헛구역질, 입 냄새, 명치 통증, 목 이물감, 마른기침 등이 함께 나타나기도 해 더욱 괴로워질 수 있다.  

 

잦은 위산역류를 바로잡지 못하면 이후 식도의 손상이 더 심해지면서 바렛식도 등 위험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초기에 가슴이 아픈 이유를 파악하고 치료에 나설 수 있어야 한다.

 

위강한의원 대전점 신재익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은 위산만 억제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위 내용물의 역류가 일어나는 원인에 초점을 맞추어 관리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질환이다. 가슴쓰림을 줄이기 위해 위산 억제제를 택하여 장기간 사용하더라도, 역류의 원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각종 증상이 쉽게 재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산이 역류하게 되는 원인은 ‘위장 운동기능 저하’에 있다.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어서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음식물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 것이 지연되는데, 그러면 위에는 배출되지 못한 음식물과 가스로 인해 압력이 높아지고, 높아진 압력을 버티지 못하고 음식물이나 위산의 역류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신 원장은 “발병 원인을 바로잡기 위해 한방에서는 치료탕약이나 약침 등을 주로 사용하고 위장운동성 개선과 식도염증치료 및 통증개선 등에 주력한다. 속쓰림, 화끈거림이 심할 때 한방제산제를 쓰기도 하는데, 모두 개인상태에 맞는 치료법 적용이 이뤄져야 한다. 식습관과 생활습관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이기에 치료와 더불어 생활관리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증상에 맞는 생활요법을 지도받은 후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