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갑작스러운 추위로 인해 발생한 담적병 치료방법은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8-12-27 조회수 : 448
위강한의원 분당점 문주호원장님께서 담적병 치료방법 관련하여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담적병 치료방법에 대해 궁금하셨던 부분이 계시면 기사내용 읽어보세요.


갑작스럽게 찾아온 세밑한파로 체감온도가 영하 20도 밑으로 떨어졌다. 이렇게 급격하게 온도가 떨어지게 되면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이때 면역력이 떨어지는 등 우리 몸의 여러 기능들이 저하되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추위로 인에 위장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담적병’이 나타날 수 있다.

위강한의원 분당점 문주호 원장은 “담적(痰積)은 순수한 한의학 용어로 담(痰)이 쌓여서 뭉쳐 있는 것(積)을 말한다. 오랫동안 위장이 좋지 않은 환자들을 복진해보면 복부에 무언가 뭉쳐있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를 담적이라고 한다.” 며 “담적이 발생한다면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두통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이렇게 담적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을 담적병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181227 분당점.jpg


◇ 담적의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기능 저하

분당 위강한의원에 따르면 담적은 위장의 기능이 떨어져 발생한다. 추운 날씨나 스트레스, 피로,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 등으로 인해 위장의 기능이 약화되면 위벽이 얇아진다. 위 점막 안 쪽의 근육층도 탄력과 운동성을 감소하여 늘어지게 되는데, 이 때 위장 기능 약화로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남은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를 내뿜는다. 이 가스가 늘어진 위장을 부풀게 해 담적이 발생한다고 한다.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나온 가스는 위장만이 아니라 순환계, 신경계, 비뇨생식계 등에 영향을 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이로 인해 두통이나 어지럼증, 불면증, 어깨결림, 손발저림, 여성의 경우 비감염성 질염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담적병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명치통증, 설사, 변비 등의 소화기 장애 증상들이 있다. 따라서 담적병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담적병 치료방법을 찾아 치료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만 담적은 내시경이나 CT 같은 정밀 검사로도 파악하기 힘든 특징이 있다. 담적을 확실히 확인하려면 환자의 증상과 생활습관 및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위장 전문 설문검사와 시간에 따른 심박의 주기적인 변화를 분석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계의 균형을 확인하는 자율신경 균형검사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복진, 맥진 등의 진단법을 고루 활용해 담적병을 진단한다.

문 원장은 “담적병치료방법으로는 위강탕과 경혈자극요법, 약침요법 등이 있다. 특히 위강탕은 담적병 증상과 원인에 따른 맞춤 처방이 가능해 더욱 효율적으로 담적병을 치료할 수 있다.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난 담적병에는 위강1탕을 통해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줄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신경이 실조되어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두통, 우울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때는 2탕을 처방한다. 또한 기능을 강화해주면서 염증을 치료하는 위궤양이나 역류성식도염 등의 증상에는 3탕을 통해 치료가 이뤄진다.”고 말했다.

한편, 담적병은 방치된다면 다양한 증상을 야기할 수 있어 빠르게 치료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치료해주려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 담적 여부를 확실히 파악해야 하고 원인과 증상에 맞는 치료방법이 이어져야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