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칼럼] 소화불량, 두통, 어깨 결림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담적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9-01-02 조회수 : 387
위강한의원 종로점 김삼기원장님께서 담적 증상을 주제로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담적 증상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한번 읽어보세요.
 
 
190102 종로점.jpg

2019년 기해년이 밝아오면서 새해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 때 많이들 계획하는 것이 금연, 금주를 통한 건강관리일 것이다. 이렇게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습관을 개선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욱 확실한 건강관리를 위해선 병원을 자주 찾아가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소화불량, 속쓰림,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지만 대부분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해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는 몸의 이상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어 지체 없이 병원에 찾아주는 것이 좋다.

담적(痰積)은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말한다. 동의보감에 보면 ‘위장이 나빠지면 사기가 장부에 머물러 있게 되어 적취가 생긴다.’고 하였고, 위나 대장에 담이 쌓인다는 표현이 있다. 이를 담적이라고 한다.

담적이 나타난다면 소화불량 등의 소화기 이상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이때 치료해주지 못한다면 더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할 수 있어 빠르게 치료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담적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 운동성의 약화이다. 스트레스, 피로 등의 영향을 받아 위장의 운동성이 약화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 안쪽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진다. 위장 운동성 약화로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남아있던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를 내뿜는데 이 가스가 늘어진 위장을 부풀게 해 담적이 발생한다.

담적으로 발생한다면 소화불량, 명치통증, 복부팽만감 같은 소화기이상 증상들이 나타난다. 이외에도 담적은 순환계, 신경계 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두통이나 어지럼증, 우울증, 불면증, 어깨결림, 손발저림, 안구건조증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따라서 소화불량 등의 증상으로 담적이 의심된다면 빠른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다.

담적 치료를 위한 다양한 치료법 중 특히 위강탕 등을 통해 담적 증상과 원인에 따른 맞춤 처방을 가능하게 해 더욱 치료효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약침요법, 경혈자극요법 등의 치료법을 환자의 증상에 맞게 진행하는 환자별 맞춤 치료도 담적 등의 질환들을 치료하는데 이롭다.

담적은 소화불량,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 증상을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은데 다양한 증상을 야기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무시하지 않고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아 올 한 해를 건강한 몸으로 무사히 보낼 수 있길 바란다.

도움말: 위강한의원 종로점 김삼기 원장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