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소화불량 명치통증 두통 등 증상, 담적 증후군 때문일 수 있어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19-07-26 조회수 : 245
위강한의원 인천점 김덕수원장님께서 담적 주제로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반복되어 나타나는 소화불량, 명치통증 등이 고민이시라면 참고해보세요.
 


190723 인천점.jpg



 인간의 몸은 소모품과 같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몸의 여러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이로 인해 다양한 증상을 느낄 수 있다. 많은 이들을 괴롭게 하고 있는 증상으로는 소화불량이 있다. 그런데 소화불량과 함께 두통이나 어지럼증, 어깨결림 같은 것들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담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는 전문가의 조언이다.

이에 대해 위강한의원 인천점 김덕수 원장은 “담적은 순수한 한의학 용어로 담이 쌓여서 뭉쳐있는 것을 말한다. 오랫동안 위장이 좋지 않았던 환자의 배를 복진 해보면 무언가 뭉쳐있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를 담적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담적이 발생하면 먼저 소화불량, 명치통증, 복부팽만 같은 위장 질환 증상이 나타난다. 이 때 빠르게 치료 되지 않으면 위장뿐 아니라 여러 장기에 영향을 줘 두통이나 어지럼증, 불면증, 어깨결림, 안구건조증 증 다양한 증세를 유발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담적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위장 운동성의 저하로 보고 있다. 스트레스, 피로 등의 영향을 받아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진다. 이 때 위장 운동성의 저하로 남아있던 음식물들이 부패하면서 가스를 배출하는데, 이 가스가 위장을 부풀게 해 담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담적을 해결하려면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하는 치료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한 치료로 한방에서는 위장의 운동성 강화를 위한 한약인 치료탕약을 처방한다. 담적 증상과 원인에 따른 처방으로 위장을 강화해 속 쓰림, 뒤틀림 등을 막고 염증을 개선해 담적으로 인한 역류성식도염이나 위궤양 치료에 주력한다. 약침과 경혈자극치료 같은 침구치료도 병행될 수 있다.

다만, 한방 담적 치료가 좋은 결과를 보이려면 환자의 증상과 체질 등에 맞게 치료법이 적용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의 증상과 생활습관,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반응, 자율신경 등을 관련 검사로 정확히 파악해 그에 맞는 처방이 이뤄져야 하고 과하지 않게 적용되어야 효과적인 개선이 가능하다.

김 원장은 “담적이 제 때 치료되지 않으면 다양한 증상을 유발해 많은 불편을 끼칠 수 있다. 이 때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여 이에 맞는 치료가 이뤄져야 하고 개인 증상에 맞는 생활습관 교정이 동시 유지 되어야 재발을 막는데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김은희 기자  organiclife02@naver.com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