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칼럼] 가슴 답답한 증상 역류성식도염, 관련 치료 나서야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0-05-18 조회수 : 163

위강한의원 안양점 조준희원장님께서 역류성식도염 주제로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반복되어 나타나는 가슴통증, 답답함 원인이 궁금하시다면 기사내용 한 번 확인해보세요.


출처: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2491



200515 안양점.jpg

[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평소 가슴이 답답할 때가 많고 속쓰림이 잦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역류성식도염의 주요 증상은 속쓰림, 가슴쓰림. 명치의 통증, 목에 걸린 듯한 느낌. 흉통, 기침 등 여러 가지 양상으로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증상과 함께 가슴이답답할때가 많아 일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서둘러 치료를 받아야 한다.

보통 역류성식도염치료는 개개인의 증상에 따라 치료를 하게 되는데 위산분비억제제가 가장 흔하게 사용된다. 그러나 약물 복용 후 호전 중이었더라도 약물 사용을 멈추면 쉽게 재발해 문제가 된다. 실제 많은 수의 환자들이 잦은 재발에 의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역류성식도염의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위산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 위장의 운동성 강화에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다.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어서 소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음식물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 것이 지연된다. 그러면 위에는 배출되지 못한 음식물과 가스로 인해 압력이 높아지고, 이때 위산역류가 일어난다. 따라서 위장 운동성 강화를 통해 소화가 잘 되게 만들어 역류의 원인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한방에서는 복진과 맥진, 설문검사, 자율신경검사 등 검사를 실시한 후 결과를 토대로 역류성식도염 치료탕약을 통해 기본적으로 위장운동성을 높여주는 데 주력한다. 환자마다 증상과 그 정도,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환자 개개인의 진단 결과를 꼼꼼히 확인하고 그에 맞는 처방을 더한다. 위장 운동성 개선과 함께 식도 염증개선에도 주력한다. 위장을 지배하는 신경을 강화하는 약침을 통해 위장의 운동성을 높이는 치료나 천연 약재 성분인 한방 제산제도 개인상태에 맞게 적용될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영향을 많이 받는 질환이다. 때문에 위와 같은 치료와 더불어 생활관리도 꾸준히 할 필요가 있다. 증상에 맞는 생활요법지도를 통해 꾸준한 실천이 이뤄져야 한다.

성인 일곱 명 중 한 명이 앓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면서 재발이 잘 된다는 특징까지 가지고 있어 반드시 발병 원인에 맞는 치료에 임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올바른 생활습관 유지도 요구된다.

도움말: 위강한의원 안양점 조준희 원장



ssk5462@nbnnews.co.kr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