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자주 체하고 배에 가스찬다면.. 담적병 알아보세요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2-05-01 조회수 : 78

위강한의원 천안점 김병주 원장님께서 담적병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자주 체하고 배에 가스참 증상으로 불편함 겪고 계시다면 아래 기사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https://www.ibab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4302

 

 

 

 

 

 

[건강정보] 원인 모를 소화불량, 담적병으로 접근한다면 어떻게?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잦은 체기 트림 팽만감 명치통증 등 증상에 시달릴 때는 그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만성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원인에 맞게 치료법을 사용해야 증상 재발 방지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를 찾으려 해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기능성 소화불량에 해당하여 내시경 등의 검사를 적용해 봐도 명확한 원인이 드러나지 않는 비중이 높은 것이다. 

 

이럴 때 한의학에서 말하는 담적(痰積)을 원인으로 보고 접근한다. 담이 뭉쳐있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와 관련하여 나타나게 되는 다양한 증상을 담적병이라고 부른다. 장기간 위장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대부분 담적이 발견되곤 하며, 방치 시 더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김병주 위강한의원 천안점 원장은 “잘못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될 때 담적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치하면 다양한 소화기 증상뿐만 아니라 신경계, 순환계, 비뇨생식기계 등에 영향을 끼쳐 무척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게 된다”며 “위장에서 발생된 과다한 가스가 심장에 압박을 주는 등 다른 장기로 영향을 끼치면서 두근거림 가슴답답함 불안 불면 등의 증상을 겪는 사례도 적지 않다. 또 두통 어지럼증 같은 증상도 살펴보면 담적이 원인인 것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흔하다”고 말했다.

 

담적에 대한 논문을 처음으로 발표한 위강한의원 측에 따르면 위장 운동성이 저하되면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해 위장에 머물게 된다. 이렇게 위에 남은 음식물들은 부패하면서 가스를 배출하고 환자는 이로 인해 체기, 더부룩함, 팽만감 등의 증상을 지속적으로 느끼게 된다. 이처럼 위 배출지연에 의해 발생한 병리적 물질이 쌓인 것이 담적이다. 

 

김 원장은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상태에 맞는 처방이 필요하다. 위장운동성 생활습관 스트레스정도 등을 파악하는 위장질환설문검사와 심박변화를 분석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계 균형을 확인하는 자율신경균형검사를 통한 진단 후 담적병 진행단계에 따라 치료탕약 처방이 이뤄진다”며 “담적병 증상은 3단계로 구분하는데, 1단계로 소화가 안 될 때는 위장운동성 개선을 돕는 치료탕약을 처방하고, 이후에는 단계에 따라 자율신경안정화 및 점막염증치료 등을 돕는 처방이 사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위장과 관련된 경혈에 침을 놓고 전기자극을 주는 경혈자극 시술, 한약재에서 추출한 성분을 사용하는 약침시술 등을 함께 활용하기도 하고, 담적병 관리를 위해서는 생활습관 개선도 중요하므로 각종 생활관리법에 대한 1:1 지도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보건당국 지침에 따른 비대면진료가 이뤄질 땐 안전성이 확보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진료상담 및 처방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전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출처 : 베이비뉴스(https://www.ibabynews.com)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