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더부룩함ㆍ명치통증 등 담적병 증상 치료 방법은?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4-08-22 조회수 : 39

위강한의원 대구점 최기문 원장님께서 담적과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소화불량, 두통 등으로 고민이라면 아래 내용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medisobiz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18535

 


 

평소 자주 소화가 안 되거나, 머리가 아프거나, 가슴이 답답해져도 많은 사람들이 그저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증상들이 너무 흔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별다른 걱정을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소화불량, 두통, 가슴 답답함 등은 단순한 증상으로 치부하기 쉽지만, 이러한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담적 치료가 필요한 상태일 수 있다. 담적은 체내에 소화되지 못한 찌꺼기나 병리적인 가래, 가스, 농, 노폐물 등이 쌓여 뭉친 상태를 의미하며, 이는 위장관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위강한의원 대구점 최기문 원장은 “환자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초기 증상은 소화불량, 두통, 가슴 답답함 등이다. 이는 위장관 기능 저하로 인해 담이 발생하면서 내부에 쌓여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이러한 증상이 재발할 때마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담은 병리적 물질로, 위장의 운동 기능이 저하되면 나타난다. 위 운동 기능은 음식물을 분쇄하고 소장으로 배출하는 데 필수적이다. 위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으면 배출이 지연되어 음식물이 쌓이고 부패하면서 가스가 발생한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소화 장애뿐만 아니라 다양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담적병의 단계별 특징에 따라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데, 한의원 측에 따르면 1단계에서는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도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지만, 자주 체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항상 더부룩하고 트림이나 가스가 많이 차며, 위가 움직이지 않는 듯한 느낌이 든다.

 

2단계는 가슴 답답함과 심장의 이유 없는 두근거림이 특징적이다. 숨쉬기가 불편하고 갑작스러운 불안감을 느끼며, 심할 경우 숨이 막히고 어지러워 응급실을 방문하게 될 수도 있다. 우울증, 불면증, 공황장애, 심계항진, 과호흡증후군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3단계에서는 속이 심하게 쓰리고 아픈 증상이 나타나며, 검은 변이나 혈변을 보게 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크론병, 궤양성대장염, 중증 역류성식도염 같은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각 단계별 치료는 담적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더부룩함이나 명치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 단계에서는 위장 운동성을 향상시키고 소화를 돕는 약재를 사용하며, 중증 단계에서는 염증을 줄이는 소염작용이 강한 처방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한약 성분의 약침액을 경혈에 주입하여 침의 효과와 약 성분의 효과를 동시에 내는 약침요법도 있다.

 

최 원장은 “비강의 공기 흐름을 회복시키기 위해 코 점막에 약침을 주입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코로 호흡을 잘하게 되면 위장의 움직임도 좋아진다. 구취, 비염 등이 동반된 환자라면 이러한 관리법을 꼭 고려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혈자극요법(침을 놓고 전기 자극 기구를 연결하여 치료 효과를 증진), 아로마심부온열요법(딱딱하게 뭉친 배를 온열로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개선), 추나요법(척추와 목 주변 근육이 긴장되고 굳어졌을 때 뭉친 근육과 근막을 이완) 등이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비대면진료 등을 통해 생활요법치료를 얻을 수 있는데, 식이요법, 운동요법, 수면요법 등을 지도받아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출처 : M메디소비자뉴스(https://medisobizanews.com)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