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오래 지속되는 혀염증과 입마름, 원인 먼저 파악해야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4-09-12 조회수 : 47

위강한의원 대구점 최기문 원장님께서 구내염과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입안의 특정 부위가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이 있는 경우 아래 내용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je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778076

 


 

구내염은 입안의 점막, 즉 혀, 잇몸, 입술, 볼 안쪽 등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유발된다. 이 질환은 입안의 특정 부위가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을 동반하며, 음식을 섭취하거나 대화를 나눌 때 통증을 유발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구내염은 1~2주 내에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일부 경우에는 반복적으로 발생하거나 장기간 지속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증상의 특성과 원인을 고려해 혀염증 치료법 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구내염은 그 원인과 증상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가장 흔한 형태로 1센티미터 미만의 하얗고 둥근 염증이 1~3개 정도 생기며, 자극을 받으면 통증이 심해진다. 이어서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수포가 형성된 후 염증 부위가 헐어질 수 있다. 이 유형은 주로 입술 주변에 발생한다.

 

또 캔디다증은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캔디다 곰팡이가 증식하여 발생하며, 입안에 하얀 점막이 생기고 점막이 벗겨지면서 통증을 유발한다. 마지막으로 구강편평태선은 볼 안쪽, 혀, 잇몸 등에 그물 모양의 하얀 선이 나타나며, 자극성 음식을 섭취할 때 쓰린 통증이 발생한다.

 

이러한 구내염은 증상과 원인을 모두 고려한 치료가 요구될 수 있다.

 

위강한의원 대구점 최기문 원장은 “만성적인 구내염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효율적인 치료를 위해 두 가지 중요한 요인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첫 번째는 위장 기능의 저하로, 이는 역류를 쉽게 일으키고 입안에 설태가 끼게 만들어 구내염을 유발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구강의 건조함으로, 입을 벌리고 호흡하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침의 분비가 줄어드는 경우 구내염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이러한 요인들을 다스리는 것이 만성 구내염 치료에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구내염 치료는 개인상태에 맞춰 여러 단계로 이루어진다. 먼저 환자의 상태에 맞는 한약을 통해 염증을 진정시키고 위장 기능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둔다. 치료탕약은 구강 건조를 예방하고 점막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약침요법을 통해 한약재로 만든 약침액을 경혈에 주입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며 침 분비를 촉진한다. 이 역시 구내염, 구강건조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주요 치료법이다.

 

구내염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비염, 축농증, 후비루 등의 코 질환도 구내염 악화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비강 및 구강 치료를 통해 이러한 질환을 함께 다루며, 병변에 직접 약침을 놓아 점막의 회복을 도모한다. 이와 함께 생활 전반에 걸친 건강 관리도 중요한 부분이다. 이에 음식, 운동, 수면 등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관리법을 통해 구내염의 재발을 예방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최 원장은 “오래된 구내염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있는 경우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치료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입마름, 혀염증이 자주 발생하거나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치료 과정은 구강은 물론 전신 건강을 회복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고 전했다. 

 

출처 : 제민일보(http://www.jemin.com)

첨부파일